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굴리는 기술

[상품설명] 발행어음의 개념과 한국투자증권의 발행어음상품(feat. 금융습관을 선물하다)

by 공부하는린 2020. 4. 21.

발행어음의 개념과 한국투자증권의 발행어음상품.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린이에요. 

 

여러분은 종잣돈을 어떻게 모으셨나요?! 저는 예적금 위주로 모았는데요. 사실 예적금의 이율은 별로 좋지 않아서 예적금만 하고 있으면 현타가 올 때도 있어요. 제가 오늘은 예적금처럼 운용할 수 있지만 이자는 좀 더 좋은 발행어음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려고 해요. 그리고 지난번에 제가 한국투자증권 개좌계설 이벤트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는데요. 그 계좌 계설 이벤트와 함께 하면 좋은 '금융습관을 선물하다' 이벤트도 가지고 왔어요. 어차피 입금하셔서 주식을 매수할 계획인 분들이 계시다면 더 이득이 되는 혜자이벤트랍니다. 

 

#1 발행어음의 개념

 

발행어음은 채권을 이해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더 빨리 이해하실 수 있을 거예요.

 

재테크를 하다보면 채권이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되는데요. 여러분은 그 의미를 잘 알고 계시나요?! 저는 사전을 찾아봐도 너무 이해하기가 어려웠는데요. 제가 여러가지 책도 보고 유튜브도 보면서 정리한 내용을 간단하게 이야기해 드릴게요!

 

채권은 그 발행 주체에 따라서 국채, 회사채, 사채로 나뉘는데 나라에서 발행하면 국채, 회사에서 발행하면 회사채, 회사에서 발행하면 사채가 되는 거예요. 이렇게 채권을 발행하면 사람들은 그 채권을 살 수 있게 되는데요. 여기서 채권을 산다는 말은 자신이 돈을 지불하고 어떤 종이를  산다는 뜻이에요. 그 종이는 발행기관에서 정해진 기간 안에 돈을 빌릴 것이고 그 기간동안 정해진 이자를 지급하겠다는 증서와도 같은 것이죠. 그래서 10년 후에 갚겠다는 약속은 10년 만기 채권 2년 후에 갚겠다는 건 2년 만키 채권이 되는 것이랍니다.

 

그런데 금융사에서도 이런 채권과 비슷한 것을 발행할 수 있는데 그건 바로 발행어음이에요. 종합금융회사가 자금을 융통하기 위해서 고객들에게 돈을 빌리고 돈을 빌리는 기간동안 고정된 이자를 지급하는 제도를 말해요. 우리나라에서는 증권사 중에서도 신용도가 높은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에서만 이런 발행어음을 취급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증권사에서만 발행어음을 매매할 수 있어요. 이런 발행어음은 증권사의 신용으로만 발행하는 어음이기 때문에 이자가 높은 편이랍니다. 은행의 예적금과 마찬가지로 고정금리가 적용되고 단기 상품으로 운영이 되고요! 

 

한 마디로 정리하면, 증권사에서 자금을 융통하기 위해 발행하는 어음인데 고객입장에서는 은행의 예적금처럼 운영할 수 있는데 수익률은 더 좋고 예금자 보호는 안 돼서 안전성은 떨어지는 상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2 한국투자증권의 발행어음 상품

이벤트 상품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에게 지급하는 건 아니고요,  '금융습관을 선물하다' 이벤트에 참여한 사람들만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에요! 그리고 최대 30만 원까지 입금할 수 있고 3개월 가입하는 상품이에요. 30만 원에 연 10%였으면 3만 원이었을 텐데 3개월만 가입할 수 있으니까 7~8천 원 정도가 이자로 지급될 것 같네요. 그래도 30만 원 넣어두고 세 달만 있으면 밥 한 끼 공짜로 먹을 수 있는 거니까 할만하지 않나요?

 

다시 한 번 더 말씀드리면 이건 이벤트 상품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에게 지급하는 건 아니고요,  '금융습관을 선물하다' 이벤트에 참여한 사람들만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에요! 저는 이미 이벤트에 참여해서 가입했어요~^^

 

 

 

이자가 높아서 최대 금액인 30만 원을 가입했는데요. (중간에 사번 넣는 부분이 있었는데 제가 아는 분이 없어서 못했어요ㅜㅜ 너무너무 아쉬웠는데 혹시 제 포스팅을 보시는 분 중에서 한국투자증권에 다니시는 분이 계시다면 사번 말씀해 주시면 제가 다음 상품 가입할 때는 넣어드릴 수 있답니다:))

 

만기일 7월 20일!! 보이시나요?! 이 발행어음에 가입하기 위해서 어떤 이벤트에 참여해야 하는지는 3번에서 더 자세하게 설명해 드릴 테니까 잠깐만 기다려 주세요. 먼저 다른 발행어음 상품들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한국투자증권에서 더 자세하게 볼 수 있는 발행어음이에요. 수시로 할 수 있는 발행어음도 1%네요. 그리고 기간도 이율도 다양하게 있네요~ 그런데 대부분 1년 미만의 단기 상품이고 은행의 예금상품보다 이율이 높은 거 보이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정액 1년짜리 2.6%와 퍼스트 발행어음과 특판 6개월짜리 2.4%짜리 상품이 탐나네요.

 

 

그런데 다시 한 번 더 강조드리면 이 발행어음은 예금자 보호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이 아니에요. 그래서 이런 투자성향을 분석해서 적극투자형인 사람들이 가입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은 참고하세요. 하지만 주식처럼 막 손실이 발생하고 그럴 일은 별로 없어요. 증권사가 망하면 원금을 돌려 받지 못할 거라는 그런 이야기니까 너무 긴장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3 발행어음 10% 상품 가입하려면_'금융습관을 선물하다' 이벤트에 참여하라

 

'금융습관을 선물하다' 이벤트에 참여한 사람들만 발행어음 10%의 이익을 받아 볼 수 있는데요! 사실 이 발행어음을 가입하게 해 주는 혜택은 정말 미미하다고 할 정도로 다른 혜택이 더 많아요. 

 

 

'금융습관을 선물하다' 이벤트를 요즘 한국투자증권에서 밀고 있는지 여기저기에서 홍보를 많이 하고 있어서 쉽게 찾아보실 수 있으세요. 어플을 켜면 팝업이 뜨는 '금융습관을 선물하다'라는 광고문구가 있는 창이 이 이벤트였어요. 저도 처음에는 단순한 광고인 줄 알고 무시했는데 생각보다 혜택이 좋아서 동생한테도 선물하고 나한테도 선물해 주었답니다!

 

여러분도 참여하시고 싶다면 먼저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켜 보세요. 

 

그리고 검색창에 금융상품권을 입력한 다음에 상품권을 구매하세요. 번호를 복사하신 다음에 다시 한국투자증권 어플을 실행하시고 붙여 넣으시면 돼요.

 

 

번호를 어디에 붙여 넣어야 하나 못 찾으시는 분들을 위해서 제가 이 화면을 보여 드릴게요. 이벤트 영역을 눌러서 들어가시면 등록하기가 있어요. 저걸 누르시면 번호를 붙여 넣는 곳이 나옵니다. 

 

 

#4 '금융습관을 선물하다' 이벤트의 혜택 정리

 

 

제가 이번 금융습관을 선물하다 이벤트 혜자이벤트라고 생각한 이유은 이번에 카카오 뱅크 이벤트를 통해서 계좌계설을 하신 분들이라면 참여만으로도 중복으로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이 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그밖에도 다양한 혜택이 있는데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발행어음 10% 상품 가입가능(최대 30만 원, 3개월 가입 가능)
  2. 스타벅스 3잔 입금, 주식 매입, 펀드 상품 가입 미션 수행 시 각 1잔씩!
  3. 2번 미션을 수행한 사람들에게 추첨을 통해서 아이팟이나 핸드폰 지급.
  4. (계좌계설 이벤트 참여하신 분들이라면) 주식 매입 시 3개월 간 만 원 상당의 상품권 지급.
  5. (계좌계설 이벤트 참여하신 분들이라면) 무작위 주식 1주 수령.

 

 

 

 

저는 현재 발행어음 10%를 가입했고 입금 미션을 완료해서 스타벅스 기프티콘 한 잔을 받은 상태예요. 근데 이 이벤트는 30일까지만 해서 좀 서둘러서 주식과 펀드도 들어갈 생각이랍니다. 저 아이폰 11을 받기를 기도하면서요. 

 

 

여러분도 혜자 이벤트에 참여하셔서 재테크 시작도 하시고 좋은 선물 많이 받아 보세요. 그리고 아직 한국투자증권 계좌개설 이벤트에 참여 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들 참고하세요:)

 

 

 

그럼 오늘도 제 포스팅 읽어 주셔서 감사하고요. 이 글을 읽으신 모든 분들 부자 되세요:)

   

 

다음 글이 기대되시는 분들은 

'좋아요''구독'으로 응원해 주세요

댓글